반응형
SMALL

안녕하세요. 오늘은 여러가지 질환 중 '식중독'의 정의 및 여러 분류 이에 대한 예방법을 소개해드리려 합니다.








식중독은 음식물을 섭취함으로서 생기는 급성 또는 만성적 질환이며 음식에 실제로 독이 들어있을때도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주로 학교나 단체 사회시설에서 자주 식중독 사고가 발생하고 많이 개선되어왔지만 아직까지도 매년 계속 식중독이 일어난다는 기사가 심심치 않게 올라오고 있습니다.




식중독은 여러 분류로 나뉘는데 이것은 대부분 음식물의 부패나 변성에 '미생물이 관여를 하느냐 하지 않느냐' 의 차이입니다. 


① 세균성 감염형 식중독


식중독은 세균이 상당히 번식되어있는 부패 음식에 걸리며 유해성이 낮지만 경구 감염병은 기관지에 침투한 세균이 신체 내부에서 증식하기 때문에 상당히 위험합니다.


세면을 깨끗하게 하고 식품을 올바르게 보관 및 세균으로부터 예방한다면 거의 걸리지 않는다고 해요.


세균성 감염형 식중독의 종류 : 살모넬라균, 장염 비브리오, 콜레라, 불니피쿠스, 리스테리아, 모노사이토제네스, 병원성 대장균, 바실러스 세레우스, 쉬겔라, 여시니아 엔테로콜리티카, 캠필로박터 제주니, 캠필로박터 콜리



② 세균성 독소형 식중독


미생물의 독소에 의해 감염되며 음식을 익혀도 예방효과가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세균성 독소형 식중독의 종류 : 황색포도상구균, 클로스트리디움 퍼프린젠스, 콜로스트리디움 보툴리눔



③ 바이러스성 식중독


공기와 물 등의 접촉에 의해 식품에 침투되어 감염되는 식중독입니다.


바이러스성 식중독의 종류 : 노로바이러스, 로타바이러스, 아스트로, 장관아데노, A형간염, E형간염, 사포



④ 원충성 식중독


원충에 감염되어있는 원료를 익히지 않은 채로 섭취하면 걸리는 식중독입니다.


원충성 식중독의 종류 : 이질아메바, 람블편모충, 작은와포자충, 원포자충, 쿠도아



⑤ 자연독 식중독


원료에 독성 성분이 함유되어있는데 그것을 제거하지 않고 섭취하면 발생하는 식중독입니다.


자연독 식중독의 종류 : 복어, 독버섯, 시가테라독, 감자독, 청매, 아마씨, 원추리, 여로



⑥ 화학성 식중독


식품가공 과정 중에 불법 첨가된 잔류농약 및 폐수에 의한 중금속 오염, 혹은 용기나 기구, 포장에서 용출되어 성물질이 함유되는 과정에서 일어나는 식중독을 말합니다.


화학성 식중독의 종류 : 식품첨가물, 농약, 유해성 금속화합물, 산화생성물, 니트로아민, 메탄올, 녹청, 납, 비소, 카드뮴




대부분의 식중독은 잠복기를 거친 후 수일 정도 구토 및 발열, 설사를 동반하는데요.


이런 증상이 있을 경우 빨리 병원으로 가서 응급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다음은 식중독을 예방하는 여러가지 방법인데요. 


이것들만 지켜도 대부분 예방이 가능하다고 하니 반드시 지켜야 하겠죠?


·  음식 먹기 전에 반드시 손 씻기

·  과일과 채소를 꼭 씻어서 섭취하기

·  유통기한이 얼마 남지 않거나 초과된 상품은 폐기한다.

·  알레르기가 있는 음식은 반드시 피할 것.

·  날 것을 먹지 말 것.


위의 정보가 도움이 되셨나요? 공감하기 버튼을 꾹 눌러주세요~ ^^ 감사합니다.


반응형
LIST

+ Recent posts